안녕하세요 재테크 알려주는 뱅킹온니입니다.
이제 방학이 끝나고 2024년 첫 입학으로 바쁠 시기가 왔습니다.
오늘은 신입생 1학년에게 모두 지급해주는 입학준비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입학준비금은 초중고 신입생(학부모)을 대상으로 입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여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입학생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자체 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른데요.
입학축하금, 입학지원금, 교복지원금, 교복구입비 등으로도 불려서 헷갈리실것 같은데요.
주로 '입학준비금'이라고 많이 합니다.
서울은 국공립 사립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등에 입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신입생 전원에게 드립니다.
고등학교는 일반고, 자율고, 특수목적고 등 다 포함합니다.
기준은 입학일부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기준지이며, 타 시도 거주 학생이 관내 소재 학교에 입한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시는 초등학교 1인당 20만원, 중 고등학교 1인당 30만원을 지급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예산마련을 초등 교육청40%+시30%+ 자치구30%, 중고등 교육청50%+시30%+자치구 20%로 각각 분담했기 때문에 전 자치구의 금액이 일괄 통일되는데요.
신청 기간은 서울시의 경우 초등학교는 24.2.19.(월) 09:00 ~ 2.22.(목)18:00, 중 고등학교는 24.2.1.(목) 09:00 ~ 2.6.(화)18:00입니다.
신청 기간 또한 지역, 지자체별로 상이한데요.
보통 신청 접수는 3월 중순이고 자세한 일정은 해당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 형태는 서울시의 경우 초등학교는 제로페이 모바일 포인트, 중고등학교는 교복대금 or 제로페이 선택입니다.
포인트 등록 및 사용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매년 예산 상황에 따라 지원 금액이 변경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내며, 입학준비금은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소중한 지원제도입니다.
신입생 입학준비금에 대한 정보가 정말 유용했어요! 학부모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고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제도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더 확인해보도록 할게요!